안구 건조증 증상 원인 총정리

오늘은 안구 건조증 증상 알아보도록 할게요. 안구 건조증은 눈물이 눈에 적절한 점액을 공급할 수 없을 때 발병하는 일반적인 증상인데요.

 

 

 

 

 

 

 

건조한 눈은 거북함을 느낍니다. 눈이 건조하시면 눈이 따끔거릴 수 있어요. 비행기 안, 에어컨이 가동된 방, 자전거를 타거나 몇 시간 동안 컴퓨터 화면을 본 후와 같은 특정 국면에서 안구 건조증을 경험할 수 있어요.

 

눈물의 불안정성은 눈 표면의 염증과 손상으로 이어져요. 그리고,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아닌 평생에 걸쳐 정기적인 처리를 해야 된다고 해요. 아래의 내용을 토대로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이란?

 

안구건조증은 무엇일까요? 이는 눈물이 부족한 경우 혹은 눈물이 과다하게 많이 분비되어 생기는 질환을 안구 건조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눈을 촉촉하게 적셔주는 눈물샘에 문제가 생겨 발병하게 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안구 건조증 주요 증상

– 눈에 작열감이 듭니다.

– 눈이 가려움증이 지속됩니다.

– 눈이 따갑거나 시립니다.

– 눈이 눈물이 없어 마르는 듯한 기분이 들며, 뻑뻑합니다.

– 눈이 침침합니다.

– 눈이 이물감이 지속됩니다.

– 눈알이 콕콕 쑤시기도 하고 찌르기도 하며 통증이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요즈음 시대에선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하는 것이 큰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안구 건조증은 건강한 눈물막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해요.

 

눈물막은 지방 오일, 수성 유체 , 점액의 3가지 층이 있어요. 이 3개의 층은 보편적으로 눈의 표면을 매끄럽고 투명하게 유지해요. 3개의 층에 문제가 있다면 안구가 건조해질 수 있어요.

 

 

 

 

 

 

눈물막 기능 결함의 요인은

호르몬 변동, 자가면역 질환, 눈꺼풀의 염증 또는 알러지성 눈 질환을 포함해서 많아요. 어떠한 사람들에게는 안구 건조의 원인이 눈물 생성 감쇠 또는 눈물 증발 증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의학 용어는 건성 각결막염인데요. 눈물 생성 감쇠의 일반적인 요인은 다음과 같아요.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1. 눈물 생성 감소

 

2. 안구 건조는 충분한 수분을 생성할 수 없을 때 발병할 수 있어요.

 

3. 눈의 노화

– 50세 이상: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물 생성이 떨어지는 성향이 있어요. 안구 건조증은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더 흔해요

 

4. 쇼그렌 증후군, 알러지성 안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경피증, 유육종증, 갑상선 질환 또는 비타민 A 결핍을 포함한 특정 의학적 상태 ( 비타민 A 결핍: 당근 브로콜리 등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A가 적거나 호두 및 식물성 기름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는 경우)

 

5. 항 히스타민제, 충혈 완화제, 호르몬 대체 요법, 항답답제 및 파킨슨병 치유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

 

6. 콘택트렌즈 이용, 신경 손상 또는 레이저 눈 수술로 인한 각막 신경과민증

 

7. 안구 건조증 위험 요소

 

 

 

 

 

 

 

안구 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안과를 갔다가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고 눈처리에 소홀한 제 자신을 탓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니라고 해요. 그렇기에 꾸준하게 처리를 해서 주시는 것이 귀중하고 요긴한데요.

 

안구 건조증이 발병하시면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국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그런 다음 안구 건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이런 국면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해요.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1. 스트레스 처리 및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2. 스트레스 처리 와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은 안구 건조증 예방에 아주 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나 수면을 잘 취해서 눈을 휴식해 주는 것만으로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3. 바람이 눈에 직접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하기(헤어드라이어, 자동차 히터, 에어컨 또는 선풍기, 온풍기)

– 온풍기 등 냉방기 눈을 마르게 하는 기기들은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온풍기 및 냉방기는 뜨거운바람과 차가운 바람이 나오기에 눈에 자극을 주어 마르게 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주세요.

 

 

 

 

 

 

4. 겨울에는 가습기 이용: 건조한 실내 공기에 수분을 더할 수 있어요.

 

5. 선글라스 또는 기타 보호 안경 착용: 바람과 건조한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 선글라스나 보호 안경을 착용할 수 있어요.

 

6. 긴 작업 중에는 눈을 쉴 수 있는 시간 부여: 독서를 한 경우 혹은 시각적 집중이 필요한 다른 작업을 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눈에게 휴식을 주어야 해요.

 

7.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보다 낮게 위치

– 컴퓨터 화면이 눈높이보다 높으면 눈을 크게 뜨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 아래에 두는 것이 좋아요. 이것은 눈 깜박임 사이에 눈물의 증발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8. TV와 컴퓨터, 스마트폰 줄이기

– TV와 컴퓨터, 스마트폰 장시간들 이용하시죠. 먼저 제일 귀중하고 요긴한것은 이렇게 TV와 컴퓨터, 스마트폰 등 이용을 줄여 눈을 쉬게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다른 것보다 제일 효과가 좋으니 눈을 위하여 전자기기들은 멀리 해주세요.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 건조증 증상

 

 

 

 

 

9. 금연 또는 담배 연기 피하기: 흡연을 할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면 피우는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해요. 담배 연기는 안구 건조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10. 인공눈물 정기적 이용

– 만성 안구 건조증이 있다면 인공눈물을 이용해서 촉촉하게 지속시켜야 해요.

 

11.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먹기

– 눈에 좋은 음식들과 영양제를 먹는것 또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시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는데요. 

 

12. 올바른 점안액 쓰기

 

안구 건조증 증상

 

 

 

 

 

마무리

오늘은 안구건조증 증상, 원인, 예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해드렸는데요. 오늘 포스팅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눈 건강을 위하여 조금만 눈에 휴식을 주시길 바라며, 미리미리 눈에 좋은 음식, 영양제, 좋은 버릇을 들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ADHD 증상 원인 자가진단 치료방법 총정리

최근 들어 사람들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산만하게 움직이며 어느 한곳에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뉴스 기사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런 이유가 무엇인지 그런

fiveone88.com

 

PTSD 증후군 증상 치료법 완벽정리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는 통칭 PTSD라고 부르며 일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해요. 스트레스 장애의 하나로, 생명을 위협당한 경우 혹은 극한 스트레스 체험을

fiveone88.com

 

폐암 증상 3가지 3초 자가진단법

폐암 증상에는 뭐가 있을까요? 폐암하면 사람들이 굉장히 무서워하는 질병중에 하나로 느끼고들 있는데요. 오늘은 폐암 증상 3가지와 딱 3초 만에 확인할 수 있는 폐 질환 자가진단법에 대해 이

fiveone88.com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총정리

시작하기 전에 오늘은 사람의 신체에서 아주 중요한 장기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 신체의 노폐물을 처리해주는 콩팥 , 즉, 신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알려져 있다는 이

fiveone8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