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효능 9가지 , 부작용

오늘은 감자의 효능과 섭취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신대륙에서 온 곳 중에 악마의 저주와 신의 혜택이 전자는 담배이고 후자는 감자다. 독일의 작가 괴테마저 신의 혜택이라고 극찬한 감자는 오랫동안 인류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식품입니다.

 

감자는 약 7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전부는 단백질 비타민, 식이섬유, 칼륨이 넉넉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자가 탄수화물 함유량이 아주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감자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으며, 몸이 요구하는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자연스럽게 식욕을 억제시켜주는데요. 하지만 감자의 영양 고유의 특성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똑바로 조리해 먹는 것이 아주 귀중하고 요긴해요.

 

 

감자 효능 9가지 , 부작용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첫 번째 감자 효능 – 항암 작용

감자 효능 에는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감자는 저항성 전분의 넉넉한 원천으로 저항성 전분은 작은 창자의 아밀라제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대장까지 진입하며 대장의 박테리아는 이를 발효해 단쇄 지방산으로 분해해요.

 

단세 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 SCFAs)은 좋은 박테리아가 잘 자라게 하는 반면 병원성 박테리아의 증식을 제한하며 이 때문에 감염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내벽 세포는 두꺼워지고 건강해지며 이들 세포의 좋은 박테리아가 정착 번성하게 되고 특히나 암세포가 더 이상 자라지 못하게 하는 성능도 해요.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서 저항성 전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대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표되었어요. 다만 전분을 가진 식재료는 원래 저항성 전분을 가지고 있지만 열을 가하는 과정에서 저항성 전분이 파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열 후에 다시 식히면서 저항성 전분이 활성화되어 함양이 올라가게 되는데 감자 역시 익히게 되면 저항성 전분은 사라지게 되고 조리 된 감자를 식히면 다시 저항성 전분 함유량이 높아지므로 감자를 익혀서 섭취한다면 하루 정도 냉장고에 보관 후에 섭취하면 저항성 전분을 충분히 먹을 수 있어요. 또한 평상시 흰쌀밥을 먹을 경우에도 차갑게 식혀 섭취하면 저항성 전분을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어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한 연구결과에서 갓 지은 흰쌀밥에는 저항성 전분의 양이 100그램당 0.64그램이었고 이것을 상온에서 10시간 동안 시켜 놓은 흰쌀밥은 1.3그램 갓 지은 쌀밥을 식혀서 냉장고에 24시간 동안 보관해 놓았다가 다시 가열한 이후에는 1.65g으로 높아졌어요.

 

이처럼 감자를 삶아 먹거나 흰쌀밥을 먹을 경우에는 식혀서 먹거나 냉장 보관 후 돼서 섭취하시면 저항성 전분이 높아져 혈당치가 서서히 올라가고 소화가 덜 되는 정도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줘요.

 

 

 

두 번째 감자 효능 – 혈당 조절 개선

제2형 당뇨병 증상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저항성 전분이 포함된 식사를 하시면 식사 후 무리한 혈당을 더 잘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연구결과에서 저항성 전분을 섭취하시면 공복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예민도가 개선되고 방화 혈색소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세 번째 감자 효능 – 만성 변비 개선

감자는 넉넉한 식이섬유와 펙틴 고유의 특성이 포함되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요.

특히나 펙틴은 끈끈한 성질이 있어 장내의 수분을 흡수해 크게 불어나며 부풀어진 패티는 대장에 축적되어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서 배변을 촉진해요.

 

 

 

네 번째 감자 효능 – 위장 질환 치유

감자는 위장 질환과 속 쓰림에 응급약으로 불릴 만큼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뜨겁고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식 버릇으로 인해 서구보다 위장관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특히나 위염 증세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위궤양으로 발전한 경우 혹은 위암과 같은 질병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감자에는 항콜린 작용을 하는 아트로핀 고유의 특성이 들어있어서 손상된 위 회복과 통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 불량과 속 쓰림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2006년에 공표된 연구결과에서 44명의 소화 불량 증상자에게 일주일 동안 1일 2회 100밀리리터의 감자즙을 마시게 한 결과 참가자 중 약 3분의 2가 유의미하게 개선됐다고 공표된 바 있어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다섯 번째 감자 효능 – 고혈압 예방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소금 섭취가 많아 고혈압 유발의 요인이 되고 있는데 이를 갑자기 줄이면 음식 맛이 없어지고 소화도 잘 안 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럴 때 완충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감자인데요.

 

감자에는 칼륨이 넉넉한데 칼륨은 몸안 나트륨 배출을 좋게 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신체 속 노폐물을 내보내고 혈관을 확장해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미리 대처해 줘요.

다만 콩팥 성능에 이상이 있는 신장 질환 증상자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해요.

 

 

 

 

 

 

여섯 번째 감자 효능 – 스트레스 완화

감자에는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는 비타민 비원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과의 10배 쌀의 두 배에서 3배에 달해요.

 

 

 

일곱 번째 감자 효능 – 면역력 강화

감자는 사과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를 포함하고 있어 땅 속에서 나는 사과로 알려져 있어요.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 고유의 특성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해서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줘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여덟 번째 감자 효능 – 염증 억제

우리 조상들은 감자의 생즙을 관절염이나 통증을 제한하는 민간요법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자연 요법 의사 알프레트 포개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심한 경우엔 아침 식사 전과 취침 전에 매일 감자즙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감자즙은 그 어떤 관절염 치유 제보다 효과가 뛰어나다고 무엇보다 이는 과학적으로 확인되었는데 학술지 동아시아 식생활 학회지에 공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감자에서 추출한 에탄올 고유의 특성은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 활성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감자 속에 페르 세틴 고유의 특성은 관절염 염증이 생기는 과정을 차단해서 세포가 산화되어 녹스는 것을 막아주어 준다고 합니다고 해요.

 

감자로 관절염의 효과를 보려면 조리하여 먹는 감자가 아닌 생즙으로 마셔야 관절염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며 감자 생즙을 마실 동안은 가능한 한 자연식품을 먹는 게 좋아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아홉 번째 감자 효능 – 항산성화

우리 신체 속 혈액은 알칼리성이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대부분 산성인데요.

이 때문에 신체가 산성화 돼 온갖 질병을 앓게 되며 혈액이 산성화 되면 암에 걸리기 쉽고 이런 성화를 막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주는데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감자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 1. 생감자즙 섭취하기

감자는 조리하시면 맛과 질감은 좋아지지만 저항성 전분과 특정 영양소가 손실될 수도 있어요.

무엇보다 익히지 않은 감자를 섭취하면 식중독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병할 거라 생각하지만 감자 역시 고구마처럼 생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생감자즙 섭취 방법은 감자를 깨끗이 씻은 후에 싹이 돋은 부위와 껍질을 깎아낸 후 강판이나 믹서를 사용해 갈아내 아침과 저녁 식사 30분에서 60분 전 공복의 한 컵을 3에서 6주 정도 꾸준하게 마시면 감자의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어요.

 

생감자는 냄새 때문에 마시는 것을 어려움 느낄 때에는 사과나 꿀 등을 적당량 첨가해도 좋아요.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녹말을 가라앉힌 뒤 국물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 2. 아침 공복에 섭취하기

감자에는 비타민d와 비타민c 등이 넉넉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비타민d, c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밤 동안 축적된 신체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성능도 해줘요.

 

때문에 아침에 먹어야 활동량이 많은 낮에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낼 수 있고 비타민b, c는 수용성이라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위장에 기름기가 많은 식후보단 식전에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감자 효능 9가지
감자 효능 9가지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 – 3. 삶은 감자 섭취 시 소금과 먹기

삶은 감자를 설탕을 찍어 먹을 경우에는 감자의 비타민 비원이 설탕을 대사 하는 과정에서 거의 쓰여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반면에 감자의 칼륨 고유의 특성은 신체 속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삶은 감자를 먹을 경우에는 설탕보단 소금과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감자 효능 과 감자 부작용, 감자 건강하게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특히나 오늘 알려드린 생감자즙을 복용하다 보면 육식과 인스턴트식품 등 잘못된 식 버릇에 길들여진 우리의 신체가 서서히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감자 효능 9가지

 

 

연근 효능 10가지 부작용

오늘은 연근을 섭취하면 우리 신체 건강에 정말 좋은 연근 효능 10가지 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연근은 연꽃의 뿌리를 말하는데 물 위의 이쁜 꽃잎부터 물속 끝까지

bgairsoft.com

 

 

서리태 효능 8가지 부작용

오늘은 섭취하면 우리 신체 건강에 좋은 서리태 효능 8가지와 서리태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볼게요. 검은콩의 한 종류인 서리태는 10월에서 11월 사이에 서리를 서너 번 정도 맞고 나서 수확한다고

bgairsoft.com

 

 

엉겅퀴 효능및부작용

오늘은 엉겅퀴 효능 과 엉겅퀴 부작용 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와 밀크시슬 요즘 날씨도 많이 차지고 이제 단풍도 들고 하면서 완전히 가을이고 이제 곧 겨울이 올 것 같

fiveone88.com

 

 

자두 효능 10가지 부작용

오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과일 자두 효능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여름철 빠질 수 없는 과일 자두는 동의보감에서 무더운 여름에 달고 새콤한 자두를 섭취하면 피로

fiveone88.com